파이널 컷 프로 vs 프리미어 프로, 편집 프로그램 TOP 2

5Curator

·

유튜브를 시작한다면 영상 편집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요즘은 손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AI 프로그램들도 많이 나와 있죠. 하지만 아무래도 다른 채널들과 차별점을 두고 싶고 원하는 편집 방향이 있다면 내가 직접 편집을 하는 것 더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영상 편집을 직접 하기로 마음먹은 분들은 편집 프로그램 사용을 고려하게 될 텐데요.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파이널 컷 프로프리미어 프로입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다 뛰어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둘의 차이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영상 편집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어떤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글의 순서

파이널 컷 프로와 프리미어 프로의 차이점

1. 프리미어 프로

프리미어 프로

먼저 프리미어 프로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어도비 사에서 제작한 전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어도비에서 제작된 만큼 포토샵, 애프터 이펙트 같은 다른 어도비 프로그램들과 호환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며,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서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전문 유저들 사이에서는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들의 비율이 많고, 교육이나 템플릿 등 다양한 자료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그러나 포토샵도 다뤄본 적 없거나 영상 편집을 처음 배우는 입문자들에게는 자칫 ‘너무 전문적이다’ 혹은 ‘배워야 할 기능이 너무 많다‘ 등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장면 변환이나 영상에 효과를 적용할 때 미리보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어떤 효과인지 미리 알고 있는 수준이 되어야 사용에 익숙해집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정액제로만 구매가 가능하고 취소 수수료를 부과하기도 하기 때문에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선택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장점
어도비 호환성, 다양한 기능
유튜브, 관련 서적 등 풍부한 교육자료
효과나 이펙트 세밀한 편집 가능
단점
프로그램 자체가 무겁다
직관성이 떨어짐
오래 사용 시 구독료가 부담

2. 파이널 컷 프로

파이널 컷 프로

파이널 컷 프로는 애플이 개발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애플이 직접 개발한 소프트웨어인 만큼 맥 OS와 최적화된 프로그램이고, 경량화 되어 프로그램 운영이 가볍습니다.

프리미어 프로의 경우 다양한 OS에서도 운영되어야 하고, 기능이나 코덱의 다양성 때문에 작업 중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경우가 많은데 파이널 컷은 비교적 그런 경우가 덜합니다.

또한 파이널 컷 프로에는 자동 저장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작업 도중 프로그램이 꺼지는 불상사가 생기더라도 파일 손실 없이 곧바로 작업을 이어 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널 컷 프로는 UI가 굉장히 깔끔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몇 번 다루다 보면 금방 적응하고 쓸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자석처럼 영상을 서로 붙여주는 기능인 마그네틱 타임라인이나 클립 커넥션 등의 기능은 사용자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끌어올려주어 편집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구독제’인 반면 ‘파이널 컷 프로’는 프로그램을 평생 사용할 수 있으나, 처음 드는 비용이 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2023년 기준 파이널 컷 프로 정품의 가격은 449,000원입니다.)

하지만 학생이라면 함께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인 모션, 컴프레서 등을 포함한 5개의 번들 앱을 할인된 가격인 29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널 컷의 가장 큰 단점은 맥 OS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파이널 컷 프로를 사용하기 위해 맥을 산다는 사람들도 있듯 매우 좋은 프로그램이긴 하나 컴퓨터까지 살 여력이 안된다면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기능과 확장성이 프리미어 프로보다 제한적이라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장점
프로그램이 가볍다
UI 직관적, 초보도 빨리 배울 수 있음
결제 시 평생 이용 가능
단점
초기 비용 부담
맥에서만 쓸 수 있음
기능, 확장성이 프리미어보다 제한적



3. 최종 추천

영상 편집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고 계신 분, 간단한 브이 로그 등 정도의 편집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파이널 컷 프로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파이널 컷 프로는 들인 시간 대비 나오는 결과물이 좋기 때문에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영상에 다양한 효과들을 주고 싶거나 영상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프리미어 프로가 적합합니다.

영상 효과를 직접 만들기 위해서는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들은 애프터 이펙트를 주로 사용하고, 파이널 컷 프로 사용자는 모션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합니다.

보편적으로 모션보다 애프터 이펙트가 훨씬 세세하게 작업이 가능하고 좋다는 평이 많기 때문에 눈길을 사로잡는 효과가 많은 영상을 다루어 보고 싶으신 분들은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같이 배워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두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장단점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다 무료 체험판을 사용할 수 있으니 결정이 어려우시다면 체험판 사용 후 결정을 고려해보는 것도 추천 드리겠습니다.

저는 빨리 배우고 활용하는 것이 좋아서 파이널 컷 프로를 선택했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사용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