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급여 후기 총정리 (지원 전 꼭 확인!)

5Curator

·

단기 알바, 주말 아르바이트를 찾고 계신 분들이 단순한 업무 및 간편한 지원 절차 때문에 쿠팡 알바를 많이 고려하곤 합니다. 특히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는 쿠팡 아르바이트 중에서도 수요가 많은 편인데요.


오늘은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를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쿠팡 로지스틱스란 무엇이며, 하는 업무, 업무 난이도, 급여 및 실제 후기까지 자세한 정보를 담아보려 합니다.

로지스틱스 알바 주의사항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으니 업무 지원 시 유익한 정보를 모두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쿠팡 헬퍼)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쿠팡 로지스틱스(CLS, Coupang Logistics Services)’쿠팡의 배송 전문 자회사로, 로켓 직구, 로켓 배송, 로켓 와우, 로켓 프레시 등 쿠팡의 배송과 관련된 업무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는 ‘쿠팡 헬퍼’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물류 센터인 ‘캠프‘에서 물류의 운송 및 반품 과정을 돕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주된 업무는 컨베이어 벨트에서 물건을 분류해 이동 카트에 재적하고 옮기는 것, 포장 백 세척, 교통정리 등입니다.


캠프가 전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인력이 항상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쿠팡 헬퍼 구인구직은 자주 올라오는 편입니다.

📌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장점

  1. 분담된 단순 업무
  2. 매력적인 업무 급여
  3. 유연한 근무 시간
  4. 간편한 지원 절차

1.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업무 및 난이도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시 분담된 업무를 맡아 하게 되기 때문에 알바 지원 전 어떤 업무의 종류가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업무로는 소분, 반품, 세척, 피딩(언로딩), 무버, 신호수 등이 있습니다.

주로 소분, 세척, 피딩 업무에 인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호수 업무는 자리가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

소분

소분은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내려오는 쿠팡 배송 상품들을 지역별로 나누어주는 업무입니다.

배송 지역은 401A, 401B, 401C, 401D 등 과 같이 구획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상품을 쌓아두는 카트(RT)에 테트리스 하듯 쌓아주면 됩니다.

비교적 단순한 업무이나 종종 물품이 한꺼번에 많이 내려오는 경우가 있어 손이 빨라야 하고, 물, 쌀, 가구 등과 같은 무거운 물건이 있을 수도 있어 체력 소모가 있는 편입니다.

주간조에는 비교적 가벼운 물건이 주를 이루지만, 야간조, 심야조에는 무거운 물건들을 주로 옮겨야 합니다.

반품

반품캠프로 들어온 반품 상품들을 정리하는 업무입니다.

반품 처리된 박스를 뜯어 상품 상태를 확인한 후 상태에 따라 분류하고, RT라고 불리는 큰 카트에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해당 업무도 무거운 물건들을 옮겨야 할 수 있습니다.

세척

세척 업무는 쿠팡 프레시백을 세척 및 정리하는 업무입니다.

쿠팡 프레시백은 쿠팡에서 신선식품을 배송할 때 사용하는 보냉 박스로, 제공 후 회수하여 재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주로 3인 1조로 일을 진행하지만 인력 상황에 따라 2인 1조, 4인 1조가 될 수 있습니다.

1) 프레쉬백을 펼쳐서 세척 기계에 넣는 업무,
2) 세척된 프레쉬백의 물기를 닦고 접는 업무,
3) 접은 프레쉬백을 큰 카트에 차곡차곡 정리하고, 비닐로 겉을 두루는 업무로 나누어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무거운 물건을 나르는 업무는 아니라서 다른 업무보다 난이도가 적은 편이며, 여성분들이 배정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일을 진행해야 하며, 3인 1조로 하기 때문에 같이 하는 분들과 손발이 잘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딩

피딩(언로딩)의 주 업무는 지역별로 분류된 물건이 가득 담긴 카트를 운전 차량 안으로 옮길 수 있도록 이동하는 것입니다.

특정 시간이 되면 트레일러(차량) 안으로 카트를 밀어 옮기거나, 토트 박스(플라스틱 박스), 프레시백을 정리하는 업무, 사용된 카트를 접어두는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캠프마다 업무의 강도는 다를 수 있으며, 힘을 써야 하긴 하지만 요령이 있다면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무버

무버전동 자키를 사용하여 파레트에 실린 물건들을 옮기는 업무입니다.

처음 전동 자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핸들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하루 종일 걸어 다녀야 하기 때문에 해당 업무 역시 체력 소모가 있는 편입니다.

신호수

캠프 내에는 지게차, 화물차량, 택배 차량 등이 많이 오가기 때문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교통정리를 필요로 하는데요.


신호수는 신호봉을 사용해 차량 입출차를 유도하며 안전 통제 등의 역할을 하는 업무입니다.


신호수 업무는 차량이 많이 지나다니는 특정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할 일이 별로 없고, 무거운 물건을 나르지 않기 때문에 업무 강도가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성향에 따라 심심한 업무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필요로 하는 인원수가 적기 때문에 지원 시 경쟁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소분, 세척 파트에는 여성분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편이며, 신호수, 피딩 업무에도 여자 남자 비율은 비슷한 편입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업무는 대체적으로 할 만하지만, 체력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급여

근무 타입근무 시간일급
주간조10:00~15:00 또는 11:00~16:0045,450원
야간조18:00~01:0080,800원
심야조01:00~09:0099,739원
<남양주 2캠프 기준>
*9시간 기준 1시간 휴게, 9시간 이하 근무 시 30분 휴게*


자세한 근무 시간이나 일급은 캠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급여는 남양주 2캠프 기준입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아르바이트 시급은 2024년 기준 9940원으로, 최저 시급 기준인 9860원 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근무 일정에 따라 야간 근무 시 야간 수당을 받고, 주 5일 이상 근무할 경우 주휴수당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로지스틱스 알바는 근무 시간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주부들이나 본업이 있으신 분들이 부업으로 장기 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쿠팡 아르바이트는 최대 주 6일까지 근무 가능하며, 주 6일을 다 채울 경우 만근 수당을 추가로 받게 되어 최대 704,475원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로지스틱스의 경우 급여 제공 일이 지정되어 있으므로 하루 일당이 바로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토요일에 근무한 급여 분은 차주 수요일에 지급하고 있으며, 주휴수당의 경우 매달 초 수요일에 일괄 지급됩니다.

3.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지원 방법

쿠팡 알바는 이력서, 면접 없이 간단한 개인 정보만 입력할 경우 알바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이름, 전화번호, 거주 지역, 생년월일 및 근무 시작 날짜를 입력칸에 맞추어 입력하면 거주 지역과 가장 가까운 캠프에 자동으로 지원이 됩니다.

단, 쿠팡 알바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므로 지원한다고 무조건 근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 완료 후 해당 지역 캠프에 티오가 있을 경우, 카카오톡 혹은 문자로 해당 지역 채용팀이 일정 확정을 위해 희망 지원 업무 및 근무시간을 보내도록 답변 양식을 보내줍니다.


양식에 맞게 답변해 주면 근무 확정 문자를 받게 됩니다. 근무 확정 문자를 받아야 비로소 출근 확정이 됩니다.

단, 임산부는 야간, 심야조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만 60세 이상은 지원이 제한되기 때문에 60세 이상이신 분들은 시니어 전문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일자리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주의사항

📌 휴게 및 식사

쿠팡 로지스틱스 아르바이트는 근무 시간이 대부분 8시간 이내로 짧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사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 캠프 내에 간단한 간식, 음료수 자판기를 이용할 수 있으며, 30분 휴게 시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휴게 시간에 먹을 간식 등을 챙겨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금지 품목

반바지, 치마, 크록스, 쪼리, 샌들 등 착용 시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근무가 불가합니다. 또한 커터 칼이나 날카로운 물건 등은 지참해선 안되며 보안 요원에 의해 통제하고 있습니다.

📌 셔틀 버스

쿠팡 로지스틱스는 출퇴근을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일부 캠프에 따라서는 운영이 제한되는 근무조 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 후 안내 문자에 셔틀버스에 대한 안내 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내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셔틀버스 이용 시 쿠팡 셔틀버스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 쿠펀치 어플

쿠팡은 원활한 근태 관리를 위해 쿠펀치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근, 퇴근 시 반드시 쿠펀치 앱을 사용해야 하며, 급여 지급과 관련된 내용도 쿠펀치 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출근 전 미리 설치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후기

쿠팡 로지스틱스 소분 알바 후기 💬

저는 동* 캠프로 갔다왔습니다. 다행히 셔틀 버스 있어서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니 딱 시간에 맞춰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더라구요. 셔틀앱 미리 다운 받아두어서 QR 찍고 탔습니다.

첫출근하면 출근해서 원바코드라는 것을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이 원바코드는 퇴근할 때 가져가시고 다음 출근하실 때마다 들고오면 된다고 하더라구요.ㅎ


저는 소분2 파트로 배정받았었는데 소분 업무로 배정받는다고 해서 소분 업무만 하는 건 아니더군요. 다른 곳에 인력 필요하면 불려가서 다른 일도 했습니다. 한 3~4가지 일을 한 것 같아요.


제가 처음 한 일은 PB들을 플라스틱 박스인 토트박스에 담는데, 그 토트박스가 쌓이면 박스들을 번호에 맞게 옮기는 역할이었어요.

(쿠팡에서 물건을 시키면 가벼운 물건들은 보통 쿠팡 전용 비닐봉투에 담겨서 오잖아요? 그걸 PB봉투라고 부릅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업무가 제일 힘들었어요🥲 생각보다 무거워서 손이 빨개지기도 했습니다.


두번째 업무는 토트박스에 옮겨진 비닐봉투들을 번호대에 맞게 빠르게 분류하는 작업이었는데, 전 단순한 작업이 체질에 맞아서 그런지 이 업무하면서 다음에 또 오라고 칭찬 많이 들었어요^^

이 업무 외에도 프레시백이 가득 담겨있는 이동 카트를 끌어 옮기기도 하고, 물건이 가득 담긴 이동 카트를 배송 차량 앞으로 옮기는 업무도 했습니다.


쿠팡 알바 해본 후기로는 진짜 돈 벌기 힘들긴 하더라구요. 업무 강도도 처음 했던 업무는 정말 힘들어서 시간이 어떻게 흘러간지도 모를 정도였지만 그 뒤로는 그래도 좀 수월한 편이었어요.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나 단기 알바 하고 싶다면 쿠팡 알바 한번쯤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요ㅋㅋㅋ

쿠팡 로지스틱스 세척 알바 후기  💬

로지스틱스 알바는 따로 식사 제공 안한다고 해서 출근 전에 삼각 김밥 사갔어요. 저는 세척 업무를 했는데 소분했을 때 보다 편했던 것 같아요.

세척 업무는 쿠팡 프레쉬백을 세척하고 정리하는 업무입니다. 가방을 펼쳐서 세척기에 넣으면 기계에서 알아서 세척/소독을 해줍니다. 기계에서 나온 프레쉬백 물기를 닦고 다시 접어서 정리해주면 끝입니다.

중간 중간 위생 문제 때문인지 세척 기계에 붙어있는 수건? 같은 것도 갈아주기도 하는데 그 때 꼭 기계를 끄고서 갈아주어야 해요.

생각보다 일은 편하고 단순합니다. 그런데 속도감 있게 해야 하고 만약 늦어지면 가방끼리 엉키고 난리납니다.ㅠ 나중엔 계속 반복 업무이다보니 손목이 아프긴 하더라구요.

그래도 아무 생각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생각 많을 때 하면 은근 좋을 것 같기도 해요. 그리고 자판기에서 음료수를 300원에 뽑아먹을 수 있는게 너무 좋았어요ㅎ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FAQ

쿠팡 알바는 크게 쿠팡 로지스틱스와 풀필먼트 알바로 나누어집니다.

로지스틱스, 풀필먼트는 둘 다 쿠팡의 자회사이지만, 로지스틱스는 배송 전문, 풀필먼트는 물류 전문으로 엄연히 다른 업체입니다.


로켓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납품 업체들이 물류 창고인 ‘센터’로 물건을 보냅니다. 풀필먼트사는 센터에 물건이 입고되면 재고 관리 및 상품 주문 시 상품을 출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풀필먼트 알바는 물품 입고 시 하차, 바코드 작업, 상품 검수 및 포장, 재고 관리 등의 업무를 맡게 되고, 로지스틱스 알바는 앞서 말했듯 물류창고에서 각 지역의 캠프로 이동된 물품 분류 및 이동 과정을 돕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근무지, 업무 분위기, 급여 및 난이도 등 여러 방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로지스틱스 풀필먼트 차이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강도는 업무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여성분들도 많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소분, 세척 파트에서는 여성분들의 비율이 높고, 신호수나 피딩 파트에서도 남녀 비율이 비슷한 편입니다.

체력적 소모가 있는 업무들이지만, 장기 알바로 주부들이 일하고 계시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지원 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