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란 무엇인가? (가입형, 설치형) #1

jeahyun

·

지난 글이었던 티스토리 유저들이 워프로 넘어가는 이유 3가지에 이어서 워드프레스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정리를 미리 해두려 한다.

어떤 분야든지 거시적인 관점에서 맥락 파악이 되어야만 재미도 있고, 앞만 보고 걷다가 길을 잃고 미아가 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세계 최대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인 ‘워드프레스(WordPress)’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자.


글의 순서


워드프레스 1

워드프레스란?(Word press)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생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다. 줄여서 CMS라고도 부르며, PHP와 MySQL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직접 구축하고 콘텐츠를 발행하는데 용이하다.

여기서 CMS(오픈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들을 관리하고 보호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즉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은 남의 땅이 아니라, 내가 직접 땅을 임대해서 집을 짓고 농사를 짓게끔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임대한 땅에 세운 건물은 가상 공간에 세워진 건축물이기 때문에, 추후 언제든지 간단하게 다른 땅으로 건물을 옮길 수가 있다. 전문 용어로는 마이그레이션(migration)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CMS 서비스에는 사실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Joomla’, ‘Drupal’, ‘shopify’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전 세계 웹사이트들의 43%를 압도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비교하기조차 어려운 수치이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뉘게 되는데, 바로 ‘가입형‘과 ‘설치형‘이다. 네이버 블로그에 익숙한 한국인들은 여기서부터 머리가 슬슬 복잡해지기 시작하는데, 전혀 걱정할 필요 없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워드프레스의 개념들을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대하여 설명할 것이며, 두렵고 낯설게 느껴지는 워드프레스의 진입장벽을 크게 낮추어 줄 것이다.


워드프레스 가입 2

워드프레스의 두 가지 형태(가입형, 설치형)

아마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은,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닷컴‘과 ‘워드프레스 오알지‘로 인해 시작 단계부터 뇌에 과부하가 오는 경우들이 많다.

이 두 가지 워드프레스 형태의 차이는 가입을 하냐, 설치를 하느냐의 차이인데. 둘 다 외관상으로는 비슷해보이지만 구조적으로는 명확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 별도의 툴에 해당한다.

가입형 워드프레스

가입형 워드프레스인 워드프레스 닷컴(wordpress.com)은 말 그대로 가입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차등형 요금제 형태의 구독제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서비스에 제한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 블로그들처럼 회원가입만 하면 별다른 설정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기존의 네이버 및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구조화된 툴(Tool) 안에서 간편하게 글만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괜찮은 대안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호스팅 서버 자체는 워드프레스 서버에 귀속되어 있다 보니, 요금제가 낮을수록 자유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또한 가입형은 전형적인 CMS 형태로 구분하기에는 모호한 부분이 있으며, 굳이 비유를 하자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월간 비용을 지불하고 일부 통제권을 부여 받는 것과 비슷하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설치’라는 단어처럼 원래는 내가 직접 워드프레스를 구동하는 파일을 PC에 다운로드 받은 뒤, 사용하고 싶은 별도의 호스팅 서버를 통해 운영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호스팅 업체에다 비용을 따로 지불하고 서버를 임대해야 하며, 도메인 연동 및 SSL 보안인증서 초기 세팅에 어느정도 시간과 비용이 투자된다.

아마 국내의 많은 블로거들이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고, 심리적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느끼는 이유가 이러한 초기 세팅 단계에서 복잡하게 느껴지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들이 서버 비용만 지불하면 회사 서버에 알아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이 가능하도록 구성해주기 때문에 본인의 PC에 직접 설치하는 경우는 없다고 보아도 된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자신은 분명 호스팅 업체를 통해 설치형 워드프레스로 개설을 했는데 PC에는 아무 것도 설치된 것이 없어서 잘못 실수한 것은 아닌가?’라는 걱정을 하기도 한다.

여하튼 이러한 장점들 덕분에 PC 사양이 그렇게 좋지 않은 경우라도 ‘설치형 워드프레스’ 사용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요금제

워드프레스 가입형 비용

참고로 여기서 중요한 점은. 수익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조리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며, 내가 워드프레스를 개설하는 목적이 수익과 자유도에 있다면 가입형은 건너뛰어도 된다.

그래도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연 설명을 덧붙이자면,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요금제 서비스이며 무료 플랜유료 플랜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최소 월 25달러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비즈니스 플랜급 이상은 써줘야만 원활한 웹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자유도도 떨어지면서, 온전히 나의 서버도 아닌 가입형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물론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초기 진입 당시에 도메인, 호스팅, SSL 보안인증서 등의 번거로운 작업을 빠르게 스킵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만고불변의 진리는, 지금 당장 몸이 편하면 장기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그것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이라는 것이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가격은 도메인과 호스팅 업체 및 서버 사용량에 따라서 너무나 상이하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워드프레스 강의 주의사항

여하튼 따라서 초기 단계에 조금 수고를 하더라도 진정한 자립을 위해서 내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유한다.

그런데 너무 어렵고 힘들 것 같다고? 노프라블럼! 전혀 문제 없다. 이 글을 통해 초심자들이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와, 초등학생도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간결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최근 입문자들에게 이러한 과정을 알려주면서 강의 비용으로 수십~수백 만원을 받는다고 한다. 그런데 조금만 발품 팔고 구글링을 하다 보면 다 나오는 것들인데 굳이 그렇게까지?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하지만 초심자들은 현재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조차도 모르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무엇을 검색하라는 것인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기본적인 수익형 워드프레스 최적화 세팅까지 모두 정리해 놓을 것이며, 해당 과정에서 헷갈리는 부분들은 구글링 또는 해당 사이트를 찾아보길 바란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강의 비용이 부담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고 강의를 들어도 좋다. 그러나 이 세상에 나만 아는 비법 같은 것은 존재하지도 않을 뿐더러, 그런 것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데드리프트 200kg 드는 사람이 헬린이들에게 자세 한번 보여주고 “이렇게 들으시면 됩니다”라고 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는 정보들이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지금 당장 편한 일들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어떤 형태로든 그 대가를 지불하게 되는 것이 인생의 진리다. 워드프레스로 진정한 자립을 하기 위해 키워야 할 것은, 강의 수집 능력이 아니라 스스로 발품을 팔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검색 능력이다.

다음 글에서는 도메인과 호스팅에 대한 개념을 잡아보자.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