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활용법과 종류 7가지 (백링크 작업)

jeahyun

·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처음 운영할 때는 링크 활용법과 중요성을 잘 모르는 경우들이 많지만,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기 시작하면 내부 링크 및 백링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기본적으로 내부 링크의 개념은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하나는 넓은 개념으로 동일한 플랫폼 안에서 일어나는 내부 링크를 의미하는 경우고, 다른 하나는 동일한 블로그나 웹사이트 내부로 연결되는 좁은 개념의 내부 링크가 있다.

외부 링크도 이와 마찬가지로 ‘외부’라는 기준을 플랫폼으로 잡느냐, 개인으로 잡느냐에 따라서 상대적인 개념이 적용 되는데. 이로 인해 입문자 입장에서는 헷갈리는 경우들이 많다.

무튼 이번 글에서는 링크(link)라는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링크(link)란?

링크 종류

링크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 간에 하이퍼텍스트나 이미지를 통해 서로 연결되는 ‘요소’를 의미한다. 그냥 쉽게 말해서 버튼 같은 것을 클릭하면 다른 웹사이트나 페이지로 곧바로 이동하는 기능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링크는 주로 나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다른 블로그로 이동하거나, 나의 블로그에서 다시 나의 블로그로 이동하는 데 사용되곤 한다. 제휴 마케팅이 바로 이러한 링크 기능을 적극 활용해서 이루어지곤 한다.

따라서 링크의 기능은 꽤나 다양한 편이며, 처음 시작은 나무위키와 같이 관련 문서 정보로 이동하도록 설계가 되었으나, 현재는 상품 구매 링크부터 시작해서 랜딩 페이지 바로가기 등 여러가지 기능적인 요소들로 쓰이곤 한다.

또한 링크는 HTML(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 문서에서 ‘a’ 요소를 사용해서 생성되며, 예시를 들어보자면 아래와 같은 형태이다.

하이퍼링크

위에 보이는 html 코드의 ‘a’ 요소에서 “https://www.example.com”이라는 URL주소가 하이퍼링크 형태로 뒤에 나오는 문구인 ‘링크 텍스트’에 연결되어 있는 것이며, 해당 텍스트를 클릭하면 위 주소로 이동을 하게 되는 식이다.

만약 내가 위의 주소란에다 www.naver.com(네이버) 링크를 걸게 되면, 해당 링크로 곧바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링크는 웹 페이지 간에 이동과 검색을 용이하게 만들어주고, 관련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무위키와 같은 웹 사이트에서도 내부 페이지 간에 링크를 자주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추가로 링크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색인 과정(Indexing)과 사이트 신뢰도 측면에서 중요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서프(SERP)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 가능성을 높여주고 된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링크의 종류는 여섯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링크 활용법과 종류

백링크 활용법

하이퍼링크(Hyperlink) : 웹페이지 간의 연결을 제공하는 가장 넓고 포괄적인 개념의 링크로, 클릭하면 특정 웹페이지로 이동하거나 특정 위치로 이동한다.

내부 링크(Internal Link) : 내부 링크는 주로 동일한 웹페이지 내에서 이동하는 링크로, 해당 페이지의 다른 섹션이나 게시글로 이동할 수 있다. 넓은 개념으로는 동일한 플랫폼을 기준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외부 링크(External Link) :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로, 클릭하면 다른 웹페이지나 웹사이트로 이동한다.

앵커 링크(Anchor Link) : 동일한 게시물 내에서 특정 위치로 바로 이동하는 링크이며, 주로 긴 게시물에서 특정 위치로 스크롤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운로드 링크(Download Link) : 클릭하면 파일이 다운로드되는 링크입니다. 파일 형식에 따라 문서,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링크(Email Link) : 클릭하면 이메일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지정된 수신자에게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는 링크이다.

소셜 미디어 링크(Social Media Link) : 소셜 미디어 플랫폼(예: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프로필이나 게시물로 연결되는 링크를 말한다.


백링크(backlink)란?

링크 활용법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나의 웹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다른 웹페이지로부터 나의 웹페이지로의 이동하게끔 연결해주는 링크를 모두 백링크라고 부르는 것이다.

백링크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웹페이지의 인기도와 신뢰도를 평가할 때 백링크 점수를 매긴다. 즉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자주 언급되고, 많은 백링크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는 더 높은 검색 엔진 순위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백링크의 품질도 꽤나 중요한 편인데, 지수가 높은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가 걸린다면 검색 엔진은 해당 웹페이지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인식을 하게 된다.

그러나 반대로 품질이 낮은 웹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는 오히려 검색 엔진에서 부정적으로 평가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정리해 보자면, 백링크는 웹사이트 간의 연결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서 검색 엔진 순위와 웹사이트의 인지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링크 활용법과 종류 7가지 (백링크 작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