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색인 수동 요청 방법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jeahyun

·

이번 글에서는 수동으로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 요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한다.

아마 이 글을 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메인 업체로부터 직접 도메인을 구입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또는 구글 블로그 등에 씌워서 운영을 하고 있거나, 또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웹사이트를 구축한 사람들 일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서치콘솔 색인 수동 요청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의 관점에서 색인(index)이란 무엇이며, 구글 서치콘솔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도메인과 워드프레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팁이 궁금한 사람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고 돌아오면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가장 먼저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것은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이다. 그리고 이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서 우리들은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구글 검색 결과에 최적화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참고로 ‘서치 콘솔’이라는 것은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빙 웹마스터 도구 등 대부분의 검색 엔진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데, 구글이 워낙 압도적이라 대표격이 된 셈이다.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보았던 사람들이라면, 블로그 초기 세팅 단계에서 각각의 검색 엔진을 통해 직접 하나 하나 서치 콘솔 등록을 했었을 것이다.(설마 안 한 사람 없겠지 .. ?)

물론 자발적으로 네이버, 다음, 빙, 구글 등.. 각각의 검색 엔진 포털에 사이트를 등록을 해두지 않았더라도, 각각의 플랫폼이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검색 엔진 봇(bot)’이 웹상을 떠돌면서 알아서 게시물들을 크롤링(수집) 해가기는 한다.

하지만 내가 직접 등록을 해두면 크롤링 봇이 더욱더 수월하게 나의 콘텐츠들을 수집해 갈 수 있으며, 이는 곧 검색엔진 브라우저에 나의 콘텐츠가 색인(index)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색인(index)에 대하여 쉽게 알아보도록 하자. (정말.. 만약에 아직까지도 나의 블로그, 웹사이트 등을 검색 엔진에 등록해두지 않았더라면 지금이라도 미리 해두도록 하자)


색인(index)이란?

구글 서치콘솔 수동 요청 방법

우리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초기에 검색 엔진 포털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이유가 바로 색인(index)을 위해서이다.

색인이라는 것은 검색 엔진이 브라우저에 나의 게시물을 노출 시키거나, 사람들이 검색을 했을 때 표시가 되게끔 만들어주는 과정을 말한다.

검색 엔진의 이러한 색인 작업은 곧, 검색 엔진 로봇이 나의 블로그 콘텐츠, 키워드, 링크 구조 등을 분석하고 이를 브라우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이자 결과인 셈이다.

그리고 우리가 애써 발행한 콘텐츠들이 검색 엔진에 검색이 되지 않거나, 검색이 되더라도 수십 페이지 뒤인 안드로메다로 가버린 상태를 흔히 ‘저품질’이라고 표현한다.

자, 서론이 너무나도 길었는데.. 이제 각설하고 구글 서치콘솔 수동 등록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서치콘솔 색인 수동 요청 방법

구글 서치콘솔 수동 요청

가장 먼저 구글 검색창에 ‘구글 서치콘솔’이라고 입력한 뒤, 가장 상단에 노출된 페이지로 접속해 준다.

구글 서치콘솔 수동 요청

그리고 나서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될 것이다. 여기서 가장 상단에 보이는 ‘URL 검사‘에다 자신이 수동으로 등록할 게시글의 URL 주소를 기입한다.

구글 서치콘솔 수동 요청

이런 식으로 기입해주면 된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들의 경우, 가끔씩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게시물로 들어가면 구입해서 씌운 도메인이 아니라 기존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로 뜨는 경우가 있다. (체크해 볼 것)

구글 서치콘솔 색인 수동 요청
구글 서치콘솔 색인 수동 요청

수동으로 등록할 페이지 URL 주소를 기입한 뒤, 엔터를 치고 기다리면 위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표시가 뜨게 된다.

여기서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누른다.

구글 색인 수동 요청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면서 1~2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1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여러 페이지를 한꺼번에 등록 할 예정이라면,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를 여러 개 띄워놓고 하나씩 모두 등록하면 된다.

구글 색인 수동 요청

추가로 만약에 이미 본인의 게시물이 서치콘솔에 등록된 경우라면, 위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이라고 뜬다.

이런 경우에도 나의 게시물이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그냥 글의 품질이 낮거나 블로그 지수가 낮아서 노출이 안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끝.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